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AWS] EC2 / RDS 란?
    IT/AWS 2018. 11. 8. 00:23


    EC2 / RDS 란?




    EC2



    -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(Amazon Elastic Compute Cloud, EC2)는 아마존닷컴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아마존 웹 서비스의 중앙부를 이루며, 사용자가 가상 컴퓨터를 임대 받아 그 위에 자신만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할 수 있게 한다.


    - EC2는 사용자가 아마존 머신 이미지(AMI)로 부팅하여 아마존이 "인스턴스"라 부르는 가상 머신을,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케일링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배치(deployment)를 장려한다. 


    - 사용자는 필요하면 서버 인스턴스를 만들고 시작하고 종료할 수 있으며, 실행 중인 서버에 대해 시간 당 지불하므로 "일래스틱"(elastic, 탄력적인)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다. 


    [https://ko.wikipedia.org/wiki 참조]



    RDS



    - 아마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(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) 또는 아마존 RDS(Amazon RDS)는 아마존 웹 서비스(AWS)가 서비스하는 분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이다. 


    -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정, 운영, 스케일링을 단순케 하도록 설계된 클라우드 내에서 동작하는 웹 서비스이다.


    -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패치하거나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거나 시점 복구를 활성화하는 것과 같은 복잡한 관리 프로세스들은 자동으로 관리된다.


    - 스토리지와 연산 자원들을 스케일링하는 것은 하나의 API 호출로 수행할 수 있다.


    [https://ko.wikipedia.org/wiki 참조]



    생각해 볼 부분



    1. EC2 에 DB를 직접 설치하여 서비스하는 것과 RDS를 이용해 서비스 하는 것의 차이는?

    - EC2는 내가 직접 리눅스 위에 사용하려는 DB(oracle,maria db, postgresql등)를 설치하고 그위에 서비스하는 것이고 

    RDS는 EC2와 함께 사용하며 아마존에서 DB의 설정, 운영, 백업 등의 기능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EC2와 분리된 DB전용서버이다

    즉.. RDS를 사용하면 내야하는 돈이 많아지므로, 테스트/개발을 하는 개발자라면... RDS는 이런거구나..하고 알아두고!

    EC2에 직접 설치하고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다, 물론 이렇게 직접설치하고 설정/백업등을 한다면 공부도 더 되고 좋으니 1석2조














    댓글